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교육 주제의 교원 연수 기획 이슈

2020-01-30 01:11

  • 관련 글: 선생님을 위한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교육 연수 계획 https://edunext.kr/20

Photo by Plush Design Studio from Pexels

연수 기획 의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에 대한 개념과 실제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과정들을 소개하고, 교육 활용 사례 및 교육의 실제와 관련한 사안들을 교양 수준을 넘어서서 전문 수준까지 넓고 깊게 나누고자 하였다.

주된 연수 대상

주된 수강 대상은 공교육 부문에서 K-12 영역의 교육자들이다. 세부적으로는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 고등학교 교사들 중에서 SW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이다.
이 수강 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공교육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및 데이터 과학 교육이 학생들의 미래 역량 신장에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SW교육이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의 교육 적용과 관련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수강 대상이 갖추면 좋은 기본 지식 혹은 사전 학습 내용

수강 대상이신 선생님들께서 SW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사전에 학습하고 온다면 이 연수를 수강했을 때 더욱 효과성이 높다.

연수를 수강함으로 인해 학습자가 알게 될 내용

강의를 수강한 학습자들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의 주요 개념,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을 실제로 교육하는 것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 수 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을 주제로 교원 연수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이슈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모두, 분야의 전문성이 뚜렷하지만 현업에서 교육 관련 전문가는 아직 그 수가 적다. 그리고 교원 연수 진행 또한 초기 단계 상태이다. 따라서 연수 목적에 따른 내용 체계 설계 및 콘텐츠 품질 관리, 그리고 피드백 반영에 대한 노력을 통해 연수 과정 개선에 대하여 지속적인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은 머신러닝이라는 공통점에서 겹쳐지는 부분이 많은 주제이다. 따라서 두 분야를 완전히 나누어서 교원 연수를 기획하더라도, 실제 이야기되는 기술적인 내용이 다소 중복될 수 있다. 또는 두 분야의 연수들이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선생님들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와 깊은 수준의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연수 과정을 선택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통합적인 과정으로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모두 연수 대상자들의 리터러시 차이가 클 수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수준별 또는 단계별로 연수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해야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대상 및 범위 그리고 내용 수준에 따라 모듈형으로 연수 과정의 체제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모두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이 중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인공지능 교육에서의 윤리 그리고 데이터 과학 교육에서 정보의 선별적 선택 등과 관련된 내용이 교원 연수에서도 주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만, 기존의 정보 통신 윤리 교육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그대로의 인력, 내용, 방식 등 기존을 답습하는 교원 연수 진행은 분야의 전문성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소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 송은정

글 내용 및 자료 활용 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예) 송은정. (2020). 글 제목. Retrieved from http://edunext.kr
대한민국 저작권법은 저작권에 관한 국제조약인 베른협약의 규정에 따라 ‘무방식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무방식주의'란 저작물을 창작하면 저작권이 자동으로 발생하고, 어떠한 절차나 방식이 필요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저작권은 저작물을 창작한 순간 발생하며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를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