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출시로 바라본 차세대 윈도우 환경
- TECHNOLOGY
- 2015. 1. 22. 15:37
윈도우 10은 거의 공짜
기존의 윈도우7, 8, 8.1, 윈도폰 8.1 사용자에게는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무료이다. 단, 윈도우10 출시 1년 안에 이루어지는 업그레이드만 무료라고 한다.
돌아온 시작 메뉴
윈도우8에서 없어졌던 시작 메뉴가 다시 돌아왔다. 그런데 시작 메뉴를 누르면 보이는 형태는 윈도우8.1 홈 화면과 비슷하다.
컴퓨터-스마트패드-스마트폰-게임기의 통합
윈도우8에서는 컴퓨터와 스마트패드의 통합이 이루어졌다. 이제 윈도우10에서는 스마트폰과 게임기까지의 통합이 시도되었다. 새로운 유니버셜 앱들은 윈도우PC와 윈도우폰 모두에서 작동된다. PC의 문서, 사진, 음악이 원드라이브를 통해 동기화되고 언제 어디서나 윈도우폰의 유니버셜 오피스 앱으로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무선 프레젠테이션이나 무선 출력을 하는 일 등이 더욱 쉬워질 것이다.
XBOX는 윈도우와의 통합을 위해 XBOX 360의 powerPC 기반 프로세스를 버리고 X86 기반 프로세스의 XBOX One으로 재탄생되었다. 윈도우10에서도 XBOX앱이 구동되는 등 게임기와 PC 환경도 하나로 합쳐지고 있다.
음성 비서 코타나
윈도우10에는 음성 비서기능 코타나(Cortana)가 탑재되어, 음성인식을 통한 입력과 음성안내가 지원된다. 수업시간에 음성입력으로 웹 문서를 검색해 보여주거나, 위치정보를 음성으로 물어보면 지도위에 결과가 보이는 일들이 일상화될 것이다.
프로젝트 스파르탄의 등장
윈도우의 오랜 동반자였던 익스플로러의 시대는 가고, 이제 프로젝트 스파르탄이 새로운 웹 브라우저로 등장했다. 웹페이지 위에 노트를 작성해서 저장하거나, 읽기모드로 웹사이트의 글을 읽는 기능 등이 지원된다.